• main visual
  • main visual

About Us

  • 회사소개 아이콘

    회사소개

  • 경영진 아이콘

    경영진

  • 미션/비전/전략 아이콘

    미션/비전/전략

  • 연혁 아이콘

    연혁

플랫폼 기술 기반 First-in-class 신약개발 전문 기업

압타바이오(주)는 독창적인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난치성 First-in-class  혁신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기업으로 2009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회사명에서 ‘압타(Apta)’는 그리스어로 ‘잘 들어맞다 (too fit)’ 는 뜻으로 압타바이오가 개발한 약물이 환자들에게 정말 잘 들어맞길 바라는 마음으로 신약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두개의 핵심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핵심 기술인 ‘NOX 저해제 발굴 플랫폼’은 활성산소(ROS) 생성에 관여하는 NOX(NADPH oxidase) 저해를 통한 산화 스트레스 조절로 염증 및 섬유화를 억제하는 화합물을 발굴하는 기술로서 당뇨합병증 신약을 개발하고 있으며, 두번째 핵심 기술인 ‘압타머-약물 복합체(Aptamer-drug conjugate, Apta-DC) 플랫폼’으로는 의학적 미충족수요가 높은 난치성 항암제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지속적으로  개발 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R&D

NOX Platform Apta-DC Platform
Our Approach

NOX Platform

nox platform 이미지

NOX 저해제 발굴 플랫폼은 초파리를 이용한 고도의 hNOX 분리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세계 최초 hNOX 활성에 기반한 고속대량스크리닝(HTS) 시스템을 구축 하였습니다. 초파리 라인에서 hNOX 효소 (NOX1, NOX2, NOX3, NOX4, NOX5, DUOX1, DUOX2)를 각각 발현하도록 하여 선택성 및 특이성을 높였고 비용 효율적으로 신속하게 화합물을 스크리닝 할 수 있어 신약후보물질을 빠르게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혈당과 고혈압이 지속되면 몸속에 NOX라는 효소가 과발현 되고, 이로 인해 활성산소(ROS:Reactive Oxygen Species)가 과량 생산되면, 산화 스트레스를 일으켜 조직이 손상됩니다. 당사의 APX 유도체는 NOX 과발현을 효과적으로 억제함으로써 ROS 생성을 조절하여 당뇨병성 신증, 당뇨성 망막 병증, 황반 변성, NASH, 동맥경화증 등 당뇨합병증을 치료할 수 있는 작용 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Our Approach

Apta-DC Platform

Apta platform 이미지

Apta-DC 플랫폼은 세계 최초 독창적인 컨셉으로 G-quadruplex aptamer와 치료용 항암 약물을 융합시키는 원천기반기술로 확장성이 용이합니다. 암이 발생하면 암세포의 표면에 nucleolin이라는 단백질이 과발현 됩니다. 당사가 개발한 고유한 G-quadruplex aptamer는 nucleolin에 대한 결합력이 뛰어나 정상세포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암세포에만 선택적으로 들어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 (Cytostatic effect)시키고 동시에 압타머와 약물이 분리되면서 세포독성 약물이 다시 핵 내로 들어가 암세포의 사멸(Apoptosis)을 유도하게 되는 이중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작용 기전으로 Apta-DC 융합체는 강력한 항암효과와 함께 부작용은 현저히 감소되고 약물내성이 극복된 항암제를 개발하는데 유용한 기술로서 다양한 항암제 개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Pipeline

당사는 당뇨합병증 치료제 및 난치성 항암제를 연구, 개발하는 기업으로서, NOX 저해제 발굴 플랫폼과 Apta-DC 플랫폼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주요 타겟 적응증별 약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플랫폼 기술과 파이프라인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당뇨 합병증

당뇨 합병증 표이미지

난치성 항암제

난치성 항암제 표이미지